사회지표

목차

1. 개념
2. 구성방법
3. 한국의 사회지표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념
사회지표의 개념에 있어서도 다양한 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먼저 최초로 사회지표란 이름의 저서를 낸 보어(R. A. Bauer)는 사회지표를 “사회적 가치 및 목적과 관련하여 현황과 추이를 알게 하며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평가하고 그 효과를 판단할 수 있게 하는 통계 및 기타 모든 형태의 증거”라고 광범위하게 정의한 바 있다. 또한 사회지표의 개발을 주도해 온 미국 보건후생복지성(DHEW)의 보고서에는 사회지표가 “한 사회의 주요 국면에 대해서 간결하고도 포괄적이며 균형적인 판단을 제공할 수 있는 규범적인 관심을 주입하는 통계이며 복지의 직접적인 척도”라고 규정되어 있다.
한편 우리 정부에서도 사회지표를 “역사적 흐름 속에서 우리가 처해 있는 사회적 상태를 총체적이고 집약적으로 나타내어 생활의 양적 측면은 물론 질적인 측면까지도 측정함으로써 인간생활의 전반적인 복지 정도를 파악 가능하게 해주는 척도”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사회지표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포괄적 혹은 한정적으로 규정되고 있으나 사회복지기획 및 정책수립 입장에서 볼 때, 사회지표는 ‘사회복지와 직결되는 사회적 여건(social condition)의 현황과 변화추세의 주요 양상을 파악할 수 있는 측정도구’로 볼 수 있다.

2) 구성방법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사회지표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고자 한다. 다만 구성사례는 참고로 제시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