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국내 대형할인점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등의 다수의 업체가 존재하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형할인점 산업구조 분석
1) 기존 경쟁자와의 경쟁
2) 신규진출기업의 위험
3) 대체재의 위험
4) 공급자의 교섭력
5) 구매자의 교섭력
2. 5-forces를 통한 대형할인점의 매력도 판단
3. 5-forces를 통한 대형할인점의 핵심성공요인 도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5-forces는 마이클 포터가 제시한 산업 분석 모델로 기업의 경쟁 환경을 분석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국내 대형할인점 산업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등 다수의 업체가 경쟁하는 치열한 산업이다. 이 산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산업 구조분석을 통해서 산업의 매력도를 판단하고,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본론에서 5-forces 모델을 활용해 국내 대형할인점 산업의 산업구조분석을 할 것이다.

Ⅱ.본론
1.대형할인점 산업구조 분석
1)기존 경쟁자와의 경쟁
국내의 대형할인점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등이 양분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상거래 시장이 커지기 시작하면서 대형마트가 단순히 가격 경쟁력만을 내세워서는 성공하기가 힘들어졌다. 대형마트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놓여 있다. 그래서 현재 대형할인점들은 새로운 형태의 할인점을 내고 있다. 롯데마트와 이마트, 홈플러스 등은 리뉴얼을 통해서 창고형 할인점 형태로 바꾸고 있다. 이마트의 경우 스타필드를 중점으로 하여 트레이더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이마트는 구매력이 높은 지역을 위주로 하여 대형 창고형 매장을 내고 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의 경우 2010년에 처음으로 대형 창고매장을 낸 후 작년 7월까지 전국에 21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년까지 5개의 점포를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