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실험 제목
2. 목적
3. 기구
4. 원리 및 이론
5. 실험 방법
6. 실험치
7. 계산 및 결론
본문내용
베르누이 원리란, 유체가 규칙적으로 흐르는 것에 대한 속력, 압력, 높이의 관계에 대한 법칙으로 로 나타낼 수 있다. 실험에서는 유체가 흐르지 않고 정지된 상태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 성립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실험에서는 두 유리관 속의 두 종류의 액체 중 물의 밀도를 알고 있는 것을 이용하여, U자관 내의 압력 변화에 따른 두 액체의 높이를 측정하여 시료 액체의 밀도를 구하였다.
여기서 고찰해볼 것은, 실험에서는 유체가 정지해 있을 때의 높이를 측정하였다는 것이다. 만약 유체가 정지해 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구하는 밀도는 정지해 있을 때보다 더 작은 값을 가지게 될 것이다. 또한 속력에 따라 밀도가 달라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실험에서는 소금을 물에 섞는 것으로 시료의 밀도를 달리하였다. 소금을 물에 용해시키면 밀도가 달라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소금은 질량을 가지며, 물에 섞인다면 그 용액의 질량은 물의 질량과 소금의 질량의 합이 될 것이다. 하지만 소금이 물에 녹을 때 질량이 변하는 것에 비해 용액의 부피는 거의 변하지 않으며 밀도는 질량/부피이므로 소금물이 물보다 밀도가 더 높을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실험의 오차 원인을 분석해보자. 먼저 물의 온도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물의 밀도는 실험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