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는 무엇인지 개념, 목적 및 사례관리 절차, 생태체계관점에 대해 기술하시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관리 절차
1) 접수 단계
2) 사정 단계
3) 계획 단계
4) 실행 및 조정 단계
5) 점검 단계
6) 평가 단계
2. 사례관리에서 생태체계관점의 필요성
1) 상태체계관점
2) 생태체계관점 반영의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두지 않고 욕구에 기반하여 개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합하는 통합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서비스와 자원 개발을 중요시하고 자원 간 네트워크를 강조한다. 또한 서비스 연결과 조정, 주거적 점검과 평가를 강조하며 사례관리의 운영체계를 강조하여 이루어지는데 이에 따라 사례관리는 만성적 욕구,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와 가족을 대상으로 이들의 사회적 회복을 위해서 운영체계 확립과 이를 기반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사정하며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해서 지속적, 효과적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통합적 실천 방법을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례관리는 크게 6가지 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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