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의 특성
2. 자폐성 장애아동의 언어발달의 특성
3.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폐성 장애 아동들의 의사소통 기술을 촉진시키는 접근방식을 찾을 때, 교육자들은 종종 활용할 수 있는 접근 방식을 놓고 난처해 한다.(Diehl,2003; Greber,2003; Heflin & Simpson,1998a). 특정 유형의 중재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 아니면 다양한 전략들을 통합 해 볼 것을 고려해야 하는지, 보통 삶의 첫 3년 동안 나타나는 하나의 발달장애(APA,2000)로서 자폐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놀이는 물론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의사소통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Wing,2001;Wolfberg,2003) 이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에 언어가 나타나고 아동들은 자신이 사용하는 단어가 다른 사람들에게 의도 및 정보를 전달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Bernstein & Levey ,2002;Prizant,Wetherby,Rubin,&Laurent,2003) 사실 구어(spoken language)의 획득은 자페성 장애 아동들의 장기적인 긍정적 성과의 예측자임이 확인되었고, (Gillberg,1991;Lord&Paul,1997) 본론에서는 의사소통의 발달과 언어획득,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자폐성 장애 아동들 사이에서 보이는 차이에 대해 논의하고, 아동들을 도와 의사소통 및 언어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다양한 중재들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의 특성
의사소통 능력은 가족 및 지역사회 내에 참여하기 위해 핵심적인 것으로 간주되며 의사소통은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이 지식이나 정보 또는 신념이나 감정 등과 같은 메시지를 주고 받는 것을 의미한다. 의사소통은 말과 같은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뿐 아니라 몸짓이나,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인 방법을 포함하고 있으며,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는 것은 듣기, 언어, 말등의 과정에서 명백히 드러나게 될 장애의 결과일 수 있고, 비구어적 의사소통 조차도 어려운 경우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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