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능력과 인지발달을 고려한 언어지도 방법을 간략히 설명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지원전략에 대해 토론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적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은 경도 수준의 인지결함 만을 가진 아동부터 인지능력이 매우 제한적인 중도와 최중도 지적장애 아동까지 있어 아동의 언어발달 정도와 인지능력, 중복장애 여부 등을 고려하여 의사소통 지원방법을 결정하여야 한다.
경도 및 중등도 지적장애의 경우에는 일반 아동의 발달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중재해야 하고, 할 수 있는 표현을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중도 및 최중도 지적장애의 경우에는 실생활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을 먼저 가르치고, 현재 아동의 생활연령을 고려하여 생활 속에서 많이 듣거나 제한적으로라도 표현할 수 있는 말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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