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정의, 개념, 의의, 이념 등에 대하여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동은 발달심리학적인 면과 사회제도적 측면에서 연령을 범주화할 수 있다. 발달심리학에서 아동기에 해당하는 아동은 육체적 발달의 과정뿐만 아니라 인지적 ㆍ 사회적 ㆍ 도덕적 발달 과정까지 포함되는 보편적인 욕구와 특성을 가진 존재라고 본다. 인간발달에 관한 연구는 학자에 따라서 다르게 구분하지만, 아동연령을 유아기, 학령전기, 아동기, 청소년기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사회제도적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경우 법의 성격에 따라서 규정하는 연령과 대상 아동의 호칭도 아동, 소년, 연소자, 미성년, 청소년으로 혼재되어 유사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법률의 특성에 따라서 아동의 분별력, 판단력, 신체적 능력 등을 고려하여 연령구분을 더욱 세분화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