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1 개요
1.2 목적 및 의의
2. 본론
2.1 이론
2.1.1 부차적 손실
2.1.2 돌연확대관의 손실
2.1.3 돌연축소관의 손실
2.2 실험장치
2.3 실험방법 및 측정순서
3. 결론
3.1 실험결과
3.2 고찰 및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개요
일반적인 배관 시스템 내의 유체는 파이프의 직관 부분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 의 접합부, 밸브, 벤드, 엘보우, 티, 입구, 출구부, 확대부, 축소부 등을 통해 흐른 다. 이 부품들은 유동을 교란하고, 유동 박리와 혼합 등으로 인한 부가적인 손실 을 유발한다. 일반적인 긴 파이프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손실들은 직관 부분들의 수두 손실에 비해 작으며 부차적 손실이라고 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부차적 손실이 주손실보다 큰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짧은 거리 안에 벤드와 밸브가 많은 파이프 시스템이 여기에 속한다. 부차적 손실은 손실계수(loss coefficient, K )로 표현된다.
부차적 손실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1.2 목적 및 의의
관로 내의 주손실은 마찰효과에 의하여 기계적 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환되는 것을 나타낸다. 관 속에 유체가 흐를 때 관마찰 손실 이외에도 단면이나, 곡관부, 연결부, 밸브 등 배관 부품에서 생기는 손실을 부차적 손실이라고 한다. 이번 실 험은 유체관로내의 부차적손실을 관찰하고 측정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데 있다. 밸브개도에 따른 부차손실수두의 변화를 알아보고, 설비적으로 는 부차손실수두가 커질수록 장비의 용량이 커지므로 최소한의 부차손실수두를 발생시키는 배관설비를 해야하므로 배관설비에 있어서 꼭 필요한 실험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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