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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의 유형
2. 선택한 학교사회복지실천 모델의 개념과 특징
1) 지역사회-학교 모델의 개념
2) 지역사회-학교 모델의 주요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사회복지란 사회사업의 목적과 학교교육의 목적을 상호 접목시켜 동시에 수행하는 과정이다. 현대사회의 다양화와 복잡한 구조의 특징으로 인해 학교환경과 가정환경에 영향을 주면서 가정과 학교의 기능과 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면서 이런 영향으로 학교교육의 저해 요인이 증대되면서 학생들의 학교생활에서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면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즉, 현대사회에서는 학생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및 사회적 환경의 다양한 변화로 인하여 학생들의 문제와 욕구가 증가하고 있어서 이에 대처하기 위해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하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한 치료적, 예방적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중 략>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의 유형
1) 전통적 임상 모델
전통적 임상 모델은 학생의 문제를 개인이나 가족의 역기능적 어려움으로 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별 사회사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모델에서는 학생과 가족의 사회적·정서적 특성에 관심을 두고, 학생의 행동을 수정하거나 학생이나 부모의 특성을 변화시켜 학교에 적응하고 학습 기회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이 모델을 사용하여 학생과의 개별 사회사업, 교사와 다른 학교 관련 직원과의 전문적 관계 수립, 부모와의 개별 사회사업 등을 하며, 또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과 그의 부모에게 가능케 하는 자, 지지자, 자문가 등의 역할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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