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감기의 개념
2. 민감기의 단계
1) 질서에 대한 민감기
2) 세부에 대한 민감기
3) 양손 사용에 대한 민감기
4) 걷기에 대한 민감기
5) 언어에 대한 민감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숙이론은 아동의 발달이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는 이론이다. 즉 인간의 발달은 성장하면서의 환경과 같은 외부적인 요소보다는 유전적이고 생득적으로 타고나는 내적인 힘에 의하는 것으로 인간의 발달은 어느정도 예정되어 있는 것이라고 본다. 환경이 아동의 성장발달에 아예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환경은 2차적인 역할이고 발달은 인간의 성숙에 의하여 자신의 속도에 맞게 이루어지게 되기 때문에 이에 적절한 아동 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 성숙론자들이다.
그러므로 아동에게 학습을 시키기 위해서는 유아가 성숙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유아가 적절한 학습을 할 수 있는 준비가 스스로 갖추어졌을 때 학습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보았다. 성숙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게젤과 몬테소리가 있다. 게젤은 인간의 발달이 미리 계획된 유전적 기제와 기능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언제나 정해진 발달단계를 가지며 정해진 발달단계에 따라 성장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