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드라마나 영화 속 인물 중 한 사람을 떠올려보고, 그 사람의 성격이 형성되는 데 영향을 미쳤을 환경적 조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을지 학습심리학(행동주의)의 관점에서 설명하세요.
1) ‘지붕뚫고 하이킥’이해리 성격
2) 학습심리학의 관점을 통한 환경적 조건 분석
2.
1) 주변 사람과 나누었던 일상 속 대화 1가지를 예로 들고, Carkhuff의 공감적 이해 5수준에 기반하여 1~5수준까지 각각 수준에 해당하는 공감 반응을 적어보시오.
(1) 배경상황
(2) 각각 수준에 해당하는 공감 반응
2) 평소 의사소통 시 나의 공감 수준은 몇 수준에 해당하는지, 보다 높은 수준으로 공감하기 위해 내가 구체적으로 노력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3. 「생활 속 심리학」 강의를 통해 1)나 자신에 대해 발견한 점은 무엇이며, 2)배운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해보고자 하는 심리학적 지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쓰시오.
1) 나 자신에 대해 발견한 점
2) 내 삶에 적용해보고 싶은 심리학적 지식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드라마나 영화 속 인물 중 한 사람을 떠올려보고, 그 사람의 성격이 형성되는 데 영향을 미쳤을 환경적 조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을지 학습심리학(행동주의)의 관점에서 설명하세요.
1) ‘지붕뚫고 하이킥’이해리 성격
드라마‘지붕뚫고 하이킥’에서는 정해리 라는 인물이 있다. 해리는 8살, 여아로 자기중심적이며 반항아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해리는 자신의 물건을 만졌다는 이유로 극 중 또래인 신신애의 뺨을 때리기도 하고 자신보다 언니인 신세경에게는 “야”,“너”라면서 반말을 사용한다. 또한 다른 어른들에게도 주로 반말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 학교에서 자신이 원하는 배역을 맡지 못하자 선생님에게도 떼를 쓰며 결국 자신이 원하는 배역을 따내는 모습도 보인다. 또 다른 에피소드에서 할아버지의 친구들이 집에 찾아오는데 해리는 처음 보는 할아버지들에게 반말로 비키라고 이야기를 한다. 한 할아버지가 이를 지적하자 그 할아버지의 수염을 잡아 당기는 버릇없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해리는 사람을 두 분류로 나누는 모습도 보이는데 자신의 친구인 사람,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분류 한다. 만약 자신의 친구에 포함이 안되면 계속해서 그 사람을 괴롭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