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흥미 및 동기유발의 원리
2. 영유아의 권리 존중의 원리
3. 통합성의 원리
4. 발달 적합성의 원리
Ⅲ. 결론(나의 생각)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과정의 내용은 영유아와 보육교사를 이어주는 매개체인 교구 및 교재를 포함한 보육활동 안에 담겨있는 지식과 활동 그리고 기술과 태도의 집합체이다. 정보의 내용은 영유아에게 필요한 사실과 정보이며, 기능 내용은 영유아가 일상생활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다…
<중 략>
2. 영유아의 권리 존중의 원리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기 위한 보육교사의 실천으로는 먼저 영유아의 권리에 대한 나의 인식을 되돌아봐야 한다. 보육교사들이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고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기 위해 먼저 자신의 아동관을 되돌아봐야 한다. 혹시 ‘유아는 사고가 미숙하니 무엇이나 가르쳐주어야 한다.’ 또는 ‘유아는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남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한다.’ 유아의 의견을 들어주는 것은 쓸데없는 시간낭비일 뿐이라고 보는 것은 아닐까?. 영유아도 자기의 생각을 갖고 있으며 우리가 충분히 기다려 주고 유아 본인의 언어로 표현하게 도와주면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인식의 전환을 해야 한다. 또한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권리에 대한 관점을 되돌아보는 자세도 요구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