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교사로서 좋은선생님이란 어떤 선생님인지 본인이 바라는 놀이교사상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교사로서 좋은 선생님
2. 본인이 바라는 놀이교사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놀이는 유아에게 유희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유아가 성장하며 발달하는 것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수단의 역할을 하며, 유아의 마음과 신체, 정신을 통합시키는 것이고 유아 생활의 모든 영역에 걸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놀이의 영향력에 대하여 연구를 한 많은 학자들이 주장하는 놀이의 가치를 종합해 보자면 먼저 놀이는 유아의 정서적인 발달을 도와서 내적인 충동을 발산하며 정서적인 갈등과 긴장을 해소하고 풍부한 감성을 발달시킨다…

<중 략>

2. 본인이 바라는 놀이교사상
1) 놀아주는 교사가 아닌 유아와 함께 놀이를 하는 교사
유아와 함께 만들어나가는 놀이중심교육과정을 실행하려면 교사는 먼저 의도가 된 교육계획을 내려놓고 유아의 놀이 흐름에 맞춰서 가장 적합한 교육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이러한 교사의 지원은 놀이의 상황에 따르는 맥락을 이해하며 결정하는 교사의 능력을 필요로 한다.
함께 놀이를 하는 교사의 역할로는 바라보기(편견을 내려놓고 있는 그대로의 유아 놀이를 바라보는 것), 수용을 하기(유아의 놀이성을 인정하며 교사의 수용범위를 …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