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법의 유형 세 가지의 특성을 제시하고 일화기록 관찰사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화기록법
2. 사건표집법
3. 행동목록법
4. 일화기록 관찰사례의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누가, 무엇을, 왜, 언제, 어디서, 어떻게’는 아동행동을 관찰하는 관찰자가 던지는 질문들이다. 관찰은 아동을 자연적인 상태에서 평가하기 위해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접근한다. 그리고 관찰자 주변에서 특정 주제와 관련해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주의 깊게 보고 기록하는 활동이다. 아동관찰의 목적을 살펴보면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 아동의 발달을 평가를 위해 그리고 학습과정 및 다중지능의 평가와 교사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이다. 또한 부모에게 필요한 이해의 자료를 제공하고, 기관의 교육목표 달성도의 파악을 위해서이다. 이러한 아동관찰의 종류는 자연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구조화된 관찰) 그리고 참여 관찰과 비 참여관찰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