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원의 직무성과를 높일 수 있는 동기부여 방법에 대해 토론하세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동기부여란
2. 조직구성원의 직무성과를 높일 수 있는 동기부여 방안
1) 내가 생각하는 방안
2) 실제 기업의 사례

III. 결론

IV. 출처

본문내용

I. 서론
오늘날과 같이 경쟁이 치열한 고도의 지식기반 사회에서 각각의 기업들은 다른 기업들이 쉽게 따라오지 못하는 격차와 경재우위를 형성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부분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늘날과 같이 인적자원이 기업이 확보해야 하며, 유지해야 하고 육성해야 하는 주요 자원인 사회에서는 조직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능률을 낼 수 있도록 이들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회사는 조직 구성원들의 생산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으며, 조직 구성원들이 떠나 조직의 전반적인 효율성이 저하되고 불필요한 비용지출이 발생할 수도 있다. 조직 구성원들의 능률을 높이기 위하여 활용하는 방안 중의 하나는 동기부여이다. 그러한 부분에서 동기부여의 개념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고, 조직구성원의 직무성과를 높일 수 있는 동기부여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지에 대해서 나름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해보았다.

II. 본론
1. 동기부여란
동기부여는 타인이 어떠한 행동을 하도록 그에 대한 원인을 제공하는 것으로서, 오늘날 조직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는 요소 중의 하나이다. 동기부여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동기를 불러 일으키며, 이렇게 일어난 행동이 계속해서 유지되도록 만들어 일정한 목표를 이끌어 나아가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러한 동기부여에 대한 이론으로는 미국의 심리학자인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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