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마을기업의 의미
2-1. 마을기업 특성
2-2. 마을기업 육성 사업 정책
3. 도시형 마을기업
3-1. 도시형 마을기업 시행 현황
3-2. 도시형 마을기업 종료 이유
4. 지속가능한 도시형 마을기업을 위한 발전방안 제안
5.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행정안전부 마을기업 육성사업 시행지침에 따르면 마을기업은 “지역주민이 각종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공동의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공동 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설립·운영하는 마을단위의 기업”을 의미한다. 마을기업 은 사회적 경제를 위한 사업으로 지역 경기 침체와 일자리 부족 문제의 해결방안이 되어줄 수 있어 주목 받고 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마을기업은 2021년 기준 1556개가 운영되고 있고 2만 62명의 일자리와 1928억의 매출액을 발생시켰다. 그러나 마을기업이 지속해서 운영되지 못하고 지정 종료되는 일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고, 이는 도시형 마을기업에서 더 심하게 나 타나고 있다. 그래서 본 보고서에서 도시형 마을기업의 지속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마을기업의 시행 배경과, 현황 등을 통해 도시형 마을기업의 지정 종료 비율이 농촌 지역보다 높은 이유를 살펴보고 도시형 마을기업이 지속가능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마을 기업의 의미
2-1. 마을 기업 특성
마을기업 육성사업 시행지침에 따르면 마을기업은 ‘지역주민이 각종 지역 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공동의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설립·운영되는 마을단위의 기업’으로 정의하였다. 즉 지역의 사정을 잘 아는 지역 구성원들이 중심이 되어 지역의 각종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의 문제를 효과적 으로 해결하면서 수익을 추구하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마을기업은 다양한 사회적 경제 관 련 조직과 유사성을 가지지만 특히 지역성이 강조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마을 기업의 가장 큰 특징은 지역성이라는 것이다. 마을기업의 주체는 지역 주민이 중심이 되며, 경영 목적은 지역 문제 해결 및 지역의 활력 재고에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비 영리단체와 구별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