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능력 중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는 무엇이 있을지 설명해 봅시다.

목차

I.서론
II.본론
III.결론
IV.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를 학습한다는 것은 말하기나 쓰기 등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는 그 언어의 규칙성을 분석, 습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산되는 메시지에 해석 틀을 제공하는 사회·문화적인 의미를 분석, 습득하는 것까지도 포함되어야 한다.
촘스키(Chomsky)는 언어능력을 동질적인 언어 사회에서 그 언어를 완전무결하게 아는 이상적인 화자-청자가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라 정의하였고, 하임즈(Hymes)는 사회언어학적인 면에서의 지식이 강조된 의사소통 능력이라는 새로운 기준을 제공하면서 언어학습에서 사회언어학적 요소의 중요성이 강조된다고 정의하였다.
뿐만 아니라 사비뇽(Savignon)은 의사소통의 개념을 화자나 청자의 비언어적인 모든 정보까지 포함한 보다 적극적이고 역동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까지 포함한다고 주장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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