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CA Infarction(중대뇌동맥 뇌경색) 케이스 스터디(간호진단 3개, 간호과정 1개(언어적 의사소통 장애))

목차

1. 질병 연구
2. 간호 사정

본문내용

대상자의 진단명 MCA Infarction(중대뇌동맥 뇌경색)
정의
뇌경색과 일과성 허혈성 발작을 모두 통틀어서 일컬어 허혈성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뇌경색은 뇌졸중의 두 번째로 흔한 원인으로, 뇌혈관이 막혀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면서 뇌 조직이 괴사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경동맥, 척추-기저동맥부터 뇌 동맥까지 어떤 혈관이든 막힐 수 있습니다. 손상된 뇌 조직의 범위에 따라 예후가 결정됩니다.
일과성 허혈성 발작은 뇌 혈류 감소로 뇌 기능에 이상이 생겼지만, 적절한 치료로 뇌 혈류가 공급되어 뇌 기능이 회복되었을 때를 말합니다.
병태생리
허혈성 뇌졸중은 발생 기전에 따라, 대 소 혈관 질환에 의한 뇌경색,심인성 뇌경색, 기타 드문 원인에 의한 뇌경색으로 분류합니다. 지속시간이 짧아 발생 24시간 이내에 증상이 완전히 회복하는 경우는 일과성 허혈 발작(TIA)으로 분류합니다. 허혈성 뇌졸중의 가장 흔한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뇌혈관에 발생한 죽상경화증입니다. 이외에도 심부정맥, 심부전 및 심근경색의 후유증으로 생성된 혈전이 혈류를 따라 이동하다 뇌혈관을 막아 뇌졸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드물게는 모야모야병, 호모 시스테인 혈증 등의 극히 드문 질병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증상 및 징후
막힌 뇌혈관의 부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측마비, 안면마비, 감각 이상, 구음장애 등의 운동기능 및 감각기능의 부전이 갑작스럽게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실인증, 실어증이 첫 증상으로 나타나거나, 시야 장애 및 의식소실 등의 증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