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적정 외환보유액 규모 분석 및 관리방안(재무행정론)

목차

1. 서론
1) 연구의 의의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분석
1) 경험적 접근법
2) 이론적 접근법

3. 우리나라의 현황 및 문제점
1) 우리나라 외환보유고의 추이 및 구성
2) 외환보유액의 운용방식 및 문제점
3) 외환 보유액 증대의 원인 및 부작용

4. 외환보유고 적정 규모 및 적정 관리 방안
1) W-K기준에 의한 적정규모
2) 외환보유고 적정 관리방안

5. 결론

6. 참고문헌
1) 국내문헌
2) 외국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의의
외환위기란 달리 말해 통화위기라 하고 포괄적으로는 경제위기라 한다. 기업경영과 금융 부실이 드러나 대외 경상수지 적자로 외환 보유고가 크게 떨어져 결제 외환 확보에 허덕이게 되면, 먼저 대외신뢰도가 떨어져 해외로부터 외환 차입이 어려워지게 되고 외환시장의 불안으로 환율 상승의 압력이 가해지는 악순환을 겪게 된다. 1997년 금융기관의 부실, 차입 위주의 방만한 기업경영으로 인한 대기업의 연쇄부도, 대외신뢰도 하락, 단기외채의 급증 등으로 우리나라는 외환위기를 겪게 되었다.
미증유의 외환위기를 겪은 이후에 우리나라는 경상수지 흑자 기조가 지속되고 외환 및 자본자유화 확대로 인하여 외국인의 자본투자규모도 늘어났다. 그 결과 외환위기 당시 거의 바닥을 드러냈던 외환보유고가 2004년 말 1707억 달러로 증가하였고, 2011년 2월말 기준 2976억7000만 달러로 약 3000억 달러에 근접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7번째로 많은 외환을 보유한 국가가 되었다.
자본시장 개방에 따른 외국인 국내 투자 비중 확대, 높은 자본 이동성으로 인한 국제자본시장의 불안정성에 대한 노출 확대, 북핵문제로 인한 지정학적 불확실성 등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가 충분한 외환보유고를 유지하는 데에는 혜택이 있음은 물론 이거나와 비용도 따르기 마련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