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다문화국적 자녀의 문제
1)교육문제
(1)학습부진
(2)정체성 혼란
2.개선방안
1)세분화된 언어교육과 여러 프로그램 개발
2)다문화 가정 학급마련
3)방과후 서비스 제공
4)개별지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본인이 초등학생이었던 시절 갑작스럽게 다문화 친구가 반에 들어온 적이 있었다. 4학년이라고 하는 본인에게 얼굴색이 다른 친구는 사실 반갑지는 않았다. 그리고 친구는 안녕하세요, 싫어요와 같이 기본적인 말의 정도만 할 수 있는 친구였고, 인종특유의 냄새가 나기도 했다. 외적인 모습도 외적인 모습이지만 주변 친구들은 모두 몽골 친구가 냄새가 난다면서 가깝게 지내려고 하지 않았다.
당시 우리 학급의 규칙이 있었는데, 수업시간에 떠든 친구들을 서로 적어서 종례시간에 제출하게 하는 것이다. 어떤 날은 몽골 친구가 뽑힌 날이 있었다. 사실 말을 거의 하지 못하는 친구가 시끄럽게 떠든다고 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아니라고 해명을 하는 것도 불가능했기에 오롯이 벌점을 감내하면서 생활했으며, 주변 친구들은 몽골 친구는 안쓰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킥킥거리면서 재미를 느끼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