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인지발달 이론 중 Piaget의 이론과 Vygotsky의 이론을 비교하시오. 이론들에 대한 평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Ⅲ. 결론(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장단점과 나의 생각)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육과 관련된 분야에 영향을 끼진 이론 중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론은 바로 인지발달이론이다. 그 만큼 인지발달이론이 유아 발달특성에 관해서 체계적이며 객관적으로 정립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지발달이론에서 가장 큰 공헌을 했고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학자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다. 인간의 ‘인식’을 초점으로 출발한 피아제의 인식론은 교육심리학과 더불어 대부분의 교육학 이론 구성에 적용되고 있다. 피아제는 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에 대해 분석을 통해 인간의 사고의 발달과정에 대해 이론을 제시했다. 그는 독특한 연구방법에 의해서 인간의 인지발달에 관한 이론을 체계화했다. 피아제에 따르면 출생 직후 영아는 능동적인 생물적 유기체이며, 이런 생물적 유기체로서 아동이 계속해서 환경을 탐색 및 조절하는 과정을 통해 아동은 환경에 더 잘 적응하기 위해 새롭고 정교한 구조들로 각 단계들을 능동적으로 구성해 나간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