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적용 및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유사한 장면과 상황에서 한두 번의 경험 때문에 형성되어 있는 본능적인 혹은 반사적으로 하는 반응과 유사하게 반응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이에 대한 예시로는 손톱을 깎지 않으면서 야구시합을 하게 되었는데, 홈런을 쳤다고 한다면 다음번에도 역시 손톱을 깎지 않게 되며, 그러한 상태로 시합에 임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특정한 자극 때문에 특정한 반응이 학습되면서 일어나게 되는 행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학습이라고 하는 것은 교육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습에 대해서는 행동주의 관점으로 학습을 행동의 변화하고 가정을 하지만 행동과 관찰을 할 수 있는 반응에 있어서만 초점을 맞추게 되는 것으로는 행동주의적인 관점에 의해서 한계로 지적이 되기도 하나 이 관점에서는 아직도 많은 영역에 있어서 적용되고 있다. 또, 인간의 본성상으로는 사회적인 동물인 동시에 학습의 많은 부분이 주변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으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