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리더십을 위한 긍정적인 태도와 자아개념의 개발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공적인 리더십의 개념
2. 긍정적인 태도와 자아개념 개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한민국은 풍부한 인적자원을 토대로 산업화에 성공하였으며 미래의 지식정보화를 이끌어 갈 원천 또한 인적자원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지식과 정보, 학습과 문화 등 무형의 지식 자산과 혁신능력이 미래 경쟁력의 주요 원천이 되는 지식경영시대에 리더십의 개발은 대단히 중요성을 가진다. 우리 사회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지속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지도자가 있어야 하고 이러한 창의적 지도자를 얻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리더십의 개발을 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 즉 사회적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함께 자아개념을 중심으로 한 미래 비전, 타인에 대한 배려, 의사소통 능력 등 21세기형 리더십이 개발되어야 하는 것이다.
리더십은 개념이 매우 복잡해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고 시대상을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시대에 따라 달리 정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의 리더십은 그 자체의 별도 재능의 영역으로만 보기보다는 다양한 영역에서 정의적, 인지적 기술의 개발과 더불어 충분한 훈련을 통해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이 크다. 특히 최근에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가상현실 등과 같은 4차 산업혁명의 변화 속에서 조직의 리더는 복잡성과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는 것이 현실이고 기존 산업과는 달리 4차 산업혁명은 앞으로 변화해 나갈 환경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을 다양하게 요구하고 있으므로 우리 사회에서는 이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인적자원의 확보와 함께 구성원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필요가 크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