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단계 발달과업
2. 청소년기 달성하지 못한 발달과업 달성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하비거스트는 발달과업 이론을 제시했다. 그는 인간발달과정이 존재하며 각 단계는 달성해야 할 과업이 존재한다고 했다. 이러한 과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어야 다음 단계에서 요구되는 과업 역시 잘 처리할 수 있다고 했다. 이와 같은 발달과업이론은 발달과업은 성취되어야하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고 했는데 발달과업이란 개인의 일생에서 특정한 시기에 나타나는 과업으로서 성공적으로 과업을 성취하면 행복을 누릴 수 있고 다음 발달단계에 주어지는 과업도 잘 달성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반대로 발달과업을 성취하지 못할 경우 개인적 불행이 발생하게 되며 사회적 인정이나 다음 단계 과업을 달성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결국 발달과업이란 개인이 정상적인 성장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정 시기에 이룩해야 할 과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개인을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