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으로 중노년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중노년기
1)배경
2)목표
3)목적
4)효과
2.효과성 평가
1)사전검사
2)사후검사
3)추후검사
4)실험집단과 통제집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노년기의 경우에 발달단계로 보았을 때, 주연닉와 노년기를 통합적으로 이르는 말에 해당한다. 중년기와 노년기의 기준은 매우 다양한데, 자신의 연구 대상과 목적 등에 따라서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60세 이상을 노년기로 규정하는데 일반적으로 50세 이상~60세 미만을 중노년기라고 부른다.
이는 현실적으로 개인에게 중년기, 노년기의 특성이 중복되어 나타난다는 점에서 그렇다. 중년기와 노년기를 구분하는 기준 자체가 매우 모호한 것만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중년기, 노년기의 특성이 엄밀하게 구분되어 나타나는 것도 역시 아니라는 점에서 그렇다.

Ⅱ. 본론
1.중노년기
1)배경
중노년기를 보면 물질적이고 정신적인 전환이 요구되는 인생의 전환기에 해당하는데, 이 시기는 전생의 발달상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으로 자신의 내적인 경험과 가치관 등을 다시 평가하게 된다. 즉, 이 시기는 인생에 있어서 긍정적인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제공할 수 있고, 개인의 정신과 심리적 적응 등과 관련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