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IQ와 대학입시 합격률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3년간 총 2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생들의 IQ를 고려하지 않고 또한 별다른 추가적인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다고 가정한다. 임의의 한 학생을 선정했을 때 그 학생이 대학에 합격할 확률은 얼마인가?
2. 1000명의 학생 중 임의로 한 학생을 택했을 때, 그 학생의 IQ가 125를 넘을 확률은 얼마인가?
3. 임의의 한 학생을 선정했을 때 그 학생이 대학에 합격했을 뿐만 아니라 IQ도 125를 넘을 확률은 얼마인가?
4. 임의의 한 학생을 선정했을 때 그 학생이 대학에 합격했지만 IQ는 125를 넘지 않을 확률은 얼마인가?
5. 무작위로 한 학생을 뽑았더니, 그 학생의 IQ가 125 미만이라는 것이 알려졌다. 이 학생이 대학에 입학할 확률은 얼마인가?
6. 임의로 택한 한 학생이 대학에 합격했다고 자신을 소개했다. 이 학생의 IQ가 125 미만일 확률은 얼마인가?
7. 임의로 택한 한 학생의 IQ가 125 이상이라는 정보가 제공되었다. 학생들의 IQ를 고려하지 않고 또한 별다른 추가적인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다면, 임의로 택한 한 학생이 대학에 합격할 확률은 0.52 또는 52%이다. 그렇다면 학생의 IQ가 125 이상이라는 정보가 0.52라는 대학입학의 확률을 바꾸게 되는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여러 조직에서 통계가 활용되고 있다. 통계학은 대단히 실용적인 학문으로 여러 상황에서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배웠다. 단순한 확률계산에서부터 시작해서 복합적인 사건이 동시에 발생했을 때 그 확률을 계산하는 기법까지, 다양한 방법론을 학습하였다.
그러나 그 효용에도 불구하고 일반인이 통계를 어렵게 느끼는 이유는 실제 사례에서의 적용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본 글에서는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빈번히 활용되는 단순 확률과 결합확률, 조건부확률의 개념을 연습할 것이다. 아래의 표는 학생의 IQ와 대학 합격 여부가 제시된 자료이다. 본론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한 질문에 답변하고자 한다.

구분
IQ 125 이상
IQ 125 미만
합계
합격
280
240
520
불합격
160
320
480
합계
440
560
1000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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