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마케팅조사에 대해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바람직한 마케팅 조사란 무엇인가?
2. 바람직한 마케팅 조사 사례 – QR코드를 통한 오프라인 매장 만족도 조사
3. 마케팅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기업의 마케팅조사의 기능은 문제해결의 관점에서 시장상황을 객관적으로 조사 및 반영해 잘못된 의사결정을 막아주는 것과 의사결정자의 관점에서는 책임부담을 덜어주는 점, 또한 기업과 시장의 관점에서 두 대상의 괴리현상을 축소하고 경영적 측면에서는 주먹구구식 경영한계를 극복한다는 점에 있다. 이렇듯 고객에 대한 이해의 도구이자 전략경영의 필수 요소가 되는 마케팅 조사는 기업 의사결정에 있어 기대치와 효율성을 제고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본고에서는 바람직한 마케팅 조사를 사례를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바람직한 마케팅 조사란 무엇인가?
바람직한 마케팅 조사는 브랜드에 있어 마케팅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와 기회에 대한 규명 및 해결과 관련해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게 정보를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규명해 수집하고 분석하며 보급 및 사용하는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성공적 마케팅을 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현의 핵심 전략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우는 것으로 지금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소비자가 원하는 것 간의 차이를 메우는 요소 파악이 급선무이며 이후 파악한 요소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을 골라 커뮤니케이션 컨셉을 세워 이를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구체화하는 단계를 거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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