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과제성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에릭슨의 이론
1)기본적 신뢰 대 기본적 불신
2)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3)주도성 대 죄책감
4)근면성 대 열등감
5)정체성 대 역할 혼란
6)친밀 대 고립
7)생산력대 침체
8)자아완성과 절망
2.본인의 생애주기
1)친밀 대 고립
2)성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이론을 확대해 프로이트가 주로 정신병의 환자를 대상으로 했다고 보면 에릭슨은 건강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하여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더불어 프로이트가 중시한 원본능보다 오히려 자아에 주된 관심을 가진다. 에릭슨이 자아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인격이 성장에서 자아의 환경과 사회와의 관계에 더욱 관심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Ⅱ. 본론
1.에릭슨의 이론
1)기본적 신뢰 대 기본적 불신
출생 이후에 1년 동안의 시기인데 삶에 있어서 첫 과제는 신뢰와 불신의 위기를 다루는 것이다. 기본적인 신뢰감이 인생 후기에 가지게 되는 사회적 관계에서도 미치는 영향 등이 지대하다는 점에서 그렇다. 자신에 대한 믿음이나 통제력을 발달하게 하고 반대로 부모가 행동을 예측하지 못하거나 필요할 때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불신감도 이 시기에 발달한다. 신뢰와 불신의 경험은 미래를 더욱 낙관적으로 보는 경향성을 발달시키고 외부세계를 향해서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