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매체의 특징에 따른 원격교육 참여 학습자 동기유발 전략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인쇄 매체
1) 특징
2) 학습자 동기유발 전략
2. 방송 매체
1) 특징
2) 학습자 동기유발 전략
3. 컴퓨터와 인터넷
1) 특징
2) 학습자 동기유발 전략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를 맞이해 우리는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큰 문명 사회적인 변화 시대를 가고 있다. 정보 가치 창출을 중심으로 국민 전체가 가진 지적 지식이 개인과 국가의 발전에서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정보 보유 및 활용이 국가 경쟁력을 결정한다. 최근에는 첨단 정보통신 매체가 발달해 교육에서 개방성, 접근성 등이 높아지는 현시점에서의 원격교육에 관한 관심은 많다. 이러한 원격교육은 우리나라에서 온라인교육, 사이버교육, 가상교육, 웹 기반 교육 등 여러 유형이 존재한다. 원격교육은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에 존재하는 물리적, 시간적 거리에 의해 분리되며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체계적으로 조직된 학습자료를 통해 독립적으로 나타나는 학습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원격교육은 학교에 갈 수 없는 사람에게 접근할 수 있고 학생이 학습을 위해 일하는 공간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시간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새롭게 학교시설 신축에 의한 문제를 가지지 않고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고 연수 경비 절감으로 경제적인 효율성이 높아지며 교육 효과가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수업의 개별화가 가능하며 교사 요인, 교육 내용과 구성 및 구매, 교수 학습 방법 등에서 기존 교육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 원격교육은 학습자로 전체 과정을 통한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 반영구적인 분리를 특징으로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