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 만성신부전 CASE 간호진단(과정) 3개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진술
2. 문헌고찰

Ⅱ. 본론
1. 간호정보조사지
2.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진술
신장은 한 번 망가지면 그 기능을 되살리기가 어렵다. 만성 신부전은 비가역적이기 때문에 치료를 한다고 해도 회복되지 않아 평생 갖고 가야 하는 질환이다. 노령인구의 증가추세에 따라 만성신부전 환자의 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2009년 대한 신장학회의 조사에 따르면 만성 신부전의 발병 원인은 당뇨병(45.4%), 고혈압(18.3%), 만성사구체신염(11.1%) 순으로 나타난다. 만성 신부전을 확실히 알고 예방하기 위해 이 간호 사례를 연구하고자 한다.

2. 문헌고찰(A4 용지 3장 이상 글씨크기 10)
1. 정의: 만성 신부전은 3개월 이상 신장이 손상되어 있거나 신장 기능 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만성 신부전은 신장의 손상 정도와 기능의 감소 정도에 따라 다음의 5단계로 나누어지며, 잘 관리하지 않으면 마지막 단계로까지 악화되어 결국은 투석이나 신장이식과 같은 신장대체 요법을 해야한다.

장 기능 검사상 정상 혹은 소변검사상 이상이 관찰된다.
-2단계: 신장 기능이 정상의 69~89%로 약간의 기능 감소가 관찰된다.
1~2단계에서는 신장 기능 저하의 원인(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찾아 치료하고, 신장 기능 저하의 진행 여부를 주기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3단계: 정상 신장에 비해 신장 기능이 30~59%로 감소된다. 신장 기능 감소에 따른 합병증 발생 여부를 검사하여 치료해야 하며 신장 기능 저하의 진행 여부를 주기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4단계: 정상 신장에 비해 신장 기능이 15~29%로 감소된다. 신장내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투석 방법 및 이식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
-5단계: 정상 신장에 비해 신장 기능이 15% 이하로 심하게 감소된다. 혈액투석(hemodialysis), 복막투석(peritoneal dialysis)이나 신장이식(renal transplantation)과 같은 신장 대체 요법을 시작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