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 4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역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장애아동
1) 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
(1) 학습된 무기력
(2) 외부지향성
(3) 외적통제소
(4) 낮은 효과성 동기
2) 심리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3가지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아동은 장애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특수교육을 통해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장애아동들에게 자주적인 생활능력의 신장을 통해 그들의 사회참여와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이지선, 2009). 장애아동이 있는 가정에서는 부모 그리고 그 가족 또한 장애자녀로 인해 힘들 수밖에 없다고 생각된다. 한시도 떨어질 수 없고, 혹여나 아프거나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거나 상처를 받지 않는지 불안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장애인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은 우리나라는 너무 부정적인 면이 많아 부모는 더 걱정이 많을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자녀를 아들과 딸을 두고 있는 부모로서 내 자녀가 아프거나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든다면 얼마나 심적으로 충격일 것 같다. 특히 장애는 절대 나아지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다면 왠지 내 탓이라는 죄책감과 평생을 자녀를 돌봐주어야 한다는 것에 우울하고 힘들 수밖에 없을 것 같다. 한국사회는 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의 보장제도가 많이 좋아지고 취업기회의 문턱도 낮아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여러 선진국에 비해 적절치 못한 보장제도, 장애인을 위한 환경과 시설 또한 너무 부족하다.
지적장애아동은 해당 연령대에 기대되어지는 지적인 지능 70이하 이거나, 사회적인 적응능력에서의 수준미달의 능력을 보일 때 진단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