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과 장애이해교육
1) 통합교육의 정의 및 목적
2) 통합교육현장에서의 장애이해교육방법
(1) 장애이해교육의 정의
(2) 장애이해교육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학교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자는 총 64,443명으로 전체의 71%를 차지하며 특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있는 학생 수(26,337명, 29%)보다 더 많은 수였다(교육부, 2018b).
우리 사회는 점점 통합교육의 강조로 많은 특수아동이 일반학교의 일반학급에서 장애가 없는 또래들과 교육을 받고 있다. 통합교육현장에서 단편적인 통합만이 이루어졌을 때 장애학생뿐만 아니라 비 장애학생의 학습활동에도 지장을 주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노영남, 2009). 장애학생은 학교생활과 자신의 삶 속에서 실패와 좌절을 반복하면서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 이 과정에서 장애학생의 자아존중감은 낮아지고, 자신의 장애에 대한 타인의 부정적 인식으로 더욱 어려움을 겪게 된다(이숙향, 안혜신, 2011).
그런데 실제 통합교육현장에서는 대부분의 비 장애학생이 장애학생을 이해하지 못하고 편견을 가지고 있어, 같은 교실 안에 있다고 해도 서로 어울려 친구로 지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