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특징
2. 서식처와 감염경로
3. 병원성
4. 검사실 진단
5. 치료
6. 예방
본문내용
Ⅰ. 특징
칸디다균은 가장 흔한 진균 감염증의 원인균으로, 현재 약 190여 종 이상이 알려져 있다.
칸디다 감염증에 대한 역사적 기술은 히포크라테스 시대에 있었던 아구창 (thrush)이 최초라 할 수 있는데, 병원균으로는 Langenbeck이 1839년에 최초로 장티푸스를 앓고 있는 환자의 아구창에서 Candida albicans를 발견하였다. 또한 1841년 Berg가 건강한 유아에게 막성 물질을 접종 (inoculation)하여 아구창을 발생시킴으로써 아구창의 원인이 진균임을 밝혔다. 사람에게서 분리되는 칸디다균 종은 약 20여종이며 이 중에서 C. albicans가 가장 흔히 분리되는 병인체이다.
Candida albicans는 점막의 정상균무리일 때는 효모형이지만 조직에 침투할 때는 가성균사(pseudohyphae)와 균사(hyphae)를 형성한다. 효모형은 37℃ 혈청에서 배양할 때 발아관(germ tube)을 생성한다.
Ⅱ. 서식처와 감염경로
피부, 점막 그리고 소화기계의 정상균무리이며, 성인 감염은 일어나지 않는다.
Ⅲ. 병원성
Candida albicans는 사람에게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균이지만,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기회감염이며, 감염병에 걸리기 쉬운 인자는 약화된 면역체계,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