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감염성 질환의 확산
2. 감염성 질환 관련 사망률
3. 보건 협력(Health Cooperation)
4. 국가별 감염성 질환의 위기관리 대응체계
5. 한국의 감염성 질환 감시체계의 예
6. 중국의 감염성 질환 감시체계의 예
Ⅲ. 결론(느낀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감염성 질환의 정의: 감염성 질환은 사람과 동물에 침투한 병원체가 장기에 증식하여 발생하는 감염질병으로, 병원체 또는 독성물질에 감염된 사람, 동물, 기타 병원소에 의해 사람에게 전파되는 질환이다. 또한 전염성 질환은 사람과 동물에게서 발현하는 질병 중에서 사람과 사람 또는 사람과 동물 사이에서 직·간접적으로 전파되는 질병이다. 즉, 전염병은 감염증 중에서 전염력이 강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전파될 수 있는 감염성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Ⅱ. 본론
1. 감염성 질환의 확산
· 대표적인 감염성 질환은 사스(SARS)와 조류독감(Bird Flu), 신종 인플루엔자 A(H1N1), 에볼라(Ebola Virus), 코로나19 등이 있다. 21세기 들어 최초의 국제적 전염병인 사스는 현대 의학의 한계를 드러내게 하였고 국제사회에 감염성 질환의 공포를 알리는 신호탄이 되었다. 이어 3년도 채 지나기 전에 발생한 조류독감(AI)은 감염성 질환 문제를 국제사회 내 최대 관심사의 하나로 부각 시켰다. 신종플루(Influenza A)와 에볼라 바이러스(Ebola Virus)의 대유행은 전염병을 퇴치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 라는 과제를 제기하고 있다. 인간안보 패러다임은 국제분쟁이 감염성 질환을 포함하는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야기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유도한다. 짧게 말하여, 전염병 문제는 현존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이슈가 되어 가고 있다.
2. 감염성 질환 관련 사망률
· G-20 국가 중 감염성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가장 높은 국가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이고 이어 인도와 인도네시아 등이 높은 국가라고 할 수 있다. 7개 서구국가들 모두 7% 이하의 사망률로 감염성 질환으로 인한 피해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