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받은 지역사회 퇴행성 관절염 간호과정 (피드백 후 수정본, 사례 있음)

목차

1. 사례
2. 가족 사정
3. 가족관계 및 지지상태 파악
4. 가족 연대기
5. 자료 분석
6. 간호진단

본문내용

■ 사례

대상자 정00님은 78세 여자로 1남 자녀를 두었으며 배우자는 22년 겨울 치매 증상으로 OO요양병원에 입원한 상태이고, 아들(김00, 51세)은 서울에서 중소기업을 다니고 있으며, 대상자의 집에 1년 2~3번 정도 들린다. 대상자의 아버지는 폐암으로 53세 사망하셨고 어머니도 고혈압과 당뇨가 있었으며 75세 사망하셨다.
현재 거주하는 집은 4평 남짓 단독 주택에 1년에 50만원에 세 들어 살고 있다.
의료 보장 형태는 기초생활수급비를 한 달에 55만원 지원과 아들의 용돈으로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아들과는 어릴 때부터 말을 자주 하지 않았고 아들과 전화 통화는 두 달에 한 번 할까 정도이며 1년에 2~3번 방문한다. 손녀와 손자를 좋아하고 전화를 자주 하고 싶어 하지만 아이들이 큰 이후로 귀찮아하는 게 눈에 보여 전화를 자주 하지 못하고 있다. 종교는 기독교이시고 원래는 종교 생활을 활발하게 하였는데 현재 거동이 불편해 교회에 오랫동안 가지 못해 종교 사람들과 교류가 없어 우울해하며 혼자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 외로워 사람을 만나고 싶어 한다.

현재 대상자는 퇴행성 관절염을 진단받아 인한 무릎 통증과 허리통증이 있어, 이로 인해 관절약과 진통제를 복용하고 있으며 통증이 심해서 주위 사람들이 도와주지 않으면 먼 거리를 이동하기가 힘들다. 10여 년 전만해도 지금처럼 무릎과 허리의 통증이 심하지 않아서 여기저기 돌아다닐 수 있었는데 3년 전 화장실에 넘어져 엉치뼈 골절과 20년 1월 병원에서 낙상 사고를 당해 왼쪽 어깨가 잘 안 올라가는 상태와 관절염 통증 악화로 인해 이제는 가까운 곳도 자주 나가지 않아 많이 답답하고 우울해한다. 수술력으로는 갑상선 암 수술, 골절 수술 등이 있으며 갑상선 암 약, 17년 전 고혈압(BP : 140/90)과 당뇨병(공복 혈당 : 250)을 진단받아 고혈압 약, 당뇨약 등 많은 약을 따로 복용 중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