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

목차

1. 시장분석
2. 소비자분석
3. 제품분석
4. 경쟁분석
5. 상황분석
6.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7.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시장분석
롯데리아는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의 3대 주축 중 하나의 기업으로 롯데 기업으로부터 출범한 패스트푸드 업체이다. 아래는 현재 롯데리아의 기업 내외부의 환경분석이다.
내부분석
1. 매장 매출액과 영업이익

현재 롯데리아는 다른 경쟁 패스트푸드점과 비교하여 매장 당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낮게 나온다. 특히 매출에서는 타 경쟁사보다도 2배에서 3배 이상의 매출액 차이를 보이고 있어 금액에서도 시장규모에서도 입지가 좁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전국 매장 수와 가맹점 수

다음 표를 통해 3대 패스트푸드 매장 수에서 롯데리아가 많은 매장 수를 확보한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롯데리아는 고객의 접근성과 홍보에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오른쪽 표에는 롯데리아가 직영점 수보다 가맹점 수가 많은 것을 나타내고 있다. 직영점은 기업의 관리를 받으나 가맹점은 가게사장이 관리를 하므로 제품의 품질이나 서비스의 수준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롯데리아는 가맹점 수가 압도적으로 많으므로 제품품질과 서비스수준의 차이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하며 고객 불만관리도 최소화시켜야 한다.

3. 재무의 안정성
안정적인 재무구조가 유지되고 있다. NICE신용평가에 따르면 롯데리아 기업신용등급은 매우 안정적이다. 타 경쟁사들의 비해 독보적으로 많은 매장 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꾸준히 점포를 확대하고 있다. 높은 시장 점유율에 따라 양호한 수익을 내고 있다. (NICE신용평가 주식회사, 2014.06.26.)

4. 롯데기업사의 부정적 이미지
현재 롯데는 일본기업이라는 인식이 파다한 상황이다. 국내 정서상 반일정서가 강하므로 롯데의 국적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하다. 이처럼 많은 항의가 일자 롯데는 한국기업이라 말함으로써 논란을 일축하고자 했으나 되려 일본 고객들이 항의함으로써 신뢰마저 잃게 되었다. 현재 롯데 제품의 불매운동이 퍼지고 있으며 매출 또한 줄어들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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