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습득론-학습 전략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범주화하여 설명하고, 협동보다는 개인중심으로 학습하기를 원하는 성인 학습자들에게 어떠한 학습 전략에 대해 가르쳐 줄 수 있는지 서술하십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인 이민자나 근로자들은 제2언어로 한국어를 배워야만 하는 상황에 놓이기 된다. 이러한 학습자가 한국어를 학습할 때 정보나 기능을 이해하고, 저장하고, 그것을 재생하기 위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외국어 학습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1) 학습전략에 대하여
한국어를 외국어로 선택한 학습자가 한국어를 습득하기 위한 학습전략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외국어 학습전략은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며 1980년대 이후에 더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노력이 있었는데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면 Oxford와 Croolall이 중심이 된 분류연구와 O’Malley와 Chamot에 의한 분류이다. Oxford와 Croolall의 분류연구는 학습자가 지적, 사회적, 정서적, 육체적 수단을 모두 활용하는 하나의 전체적인 인간이라는 이론에 근거하는 것으로 인지전략, 기억전략, 보상전략, 초인지 전략, 정의적 전략, 사회적 전략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