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기술하시오.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목차

Ⅰ.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
Ⅱ.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Ⅲ.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영유아교육기관의 실내환경 구성과 관리
1) 실내 기본시설
실내 기본시설은 출입구 및 현관, 화장실, 부모대기실, 활동실(교실), 화장실, 양호실, 자료실, 조리실, 교사실, 식당, 창고 등으로 구성되며, 모든 시설은 유아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출입구 및 현관은 기관의 첫 인상을 좌우하는 공간으로, 유아가 부모,교사, 친구들 간에 만남과 헤어짐이 일어나는 공간이다. 기관을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에게도 처음 접하는 공간이므로 쾌적하고 따뜻한 분위기로 꾸며져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활동실(교실)은 유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공간으로 채광을 고려하여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설치하고, 흥미 영역을 구분하여 공간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화장실은 영유아의 일상 자조기술을 훈련하고 건광과 청결을 유지하며 위생습관을 학습하는 공간이다. 화장실 내의 설비들은 유아들의 신체크기와 청결 및 환기를 고려하여 설치되어야 한다. 또한 분리된 개별 공간을 확보하면서도 외부와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낮은 칸막이를 설치해야 한다…<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