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평생교육원] 리더십 A+과제(점수 100점)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서론

Ⅱ. 본론
1. 상황적 리더십에 대한 개념
2. 4가지 리더십의 특성
3. 4가지 리더십에 해당되는 예시

Ⅲ. 결론
1. 시사점 및 의견

Ⅳ. 참고문헌 및 부록
1. 참조

본문내용

Ⅰ. 서론
1. 상황적 리더십의 초기이론

허쉬와 블랜챠드는 상황적 리더십 이론 발표에 앞서 초기 이론이 되는 리더십 생명주기 이론(life-cycle theory of leadership)을 발표하였다. 그들은 리더 행동을 과업⋅관계 지향성 두 개로 나누어 각각의 특성을 부하직원의 성숙도에 따라 조사하여 리더십의 효과성을 증명했다. 이 이론의 핵심적인 규칙은 부하직원의 성숙도가 높아질수록(혹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효과적인 리더 행동의 과업⋅관계 지향적 경향은 줄어든다는 것이다. 부하직원의 생애초기(혹은 취업 초기)에는 과업지향적 욕구는 높고, 관계지향적 욕구는 낮은 것이 이상적이다. 부하직원이 초기 단계를 넘어 더 성숙해짐에 따라 과업지향의 정도는 줄어드는 반면, 리더로부터의 관계지향적인 지원이 더 많이 필요하다. 부하직원의 성숙도가 일정 수준을 넘게 되면, 과업⋅관계 지향적 필요는 둘 다 줄어들게 된다. 다시 말해, 부하직원의 성숙도가 높아지면, 관리자(리더)의 행동이 관계적이든 과업적이든 부하직원의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허쉬와 블랜차드는 이러한 초기 이론에서 부하직원의 성숙도를 구체적으로 높음, 중간, 낮음의 세 단계로 나누고 각 상황에 대한 리더십 스타일을 정의하여 상황적 리더십 이론을 더욱 발전시켰다.

[ 그림 ] 허시와 블랜차드의 리더십 모형

Ⅱ. 본론
1. 상황적 리더십에 대한 개념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은 그 자체의 문제와 한계로 인해 비판을 받아왔다. 그로인해 그들은 1985년 상황적 리더십 모델을 고친 Leadership and the One Minute Manager을 출판하였다. 여기서 허쉬와 블랜차드는 팀원의 성숙도(Maturity)라는 상황조절 변수를 팀원의 발달 단계 (Development Level)라는 용어로 수정해 사용하였으며, 그 수준의 의미를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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