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조직 직무관리(직무분석, 직무평가, 직무설계)

목차

1. 직무분석
2. 직무평가
3. 직무설계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행정에서 인사계획은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어떤 능력을 갖춘 인력이 얼마나 필요한지, 언제 충원할 것인지 등 인사관리에 관한 전반적 계획이다. 이러한 인사계획은 조직의 직무분석, 직무기술서, 직무명세서의 작성과 그 조직의 직무변화에 따른 직무의 내용도 인사관리에 포함된다. 이러한 직무관리는 인사관리의 기초가 되는데, 여기서는 직무관리를 직무분석, 직무평가, 직무설계 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직무분석

직무분석(job analysis)은 직무의 내용과 성질을 과학적으로 조사하여 구체화하고, 그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직무요건을 구체화하여 분석하는 과정이다. 조직의 성과는 인간과 직무의 관계에 달려 있다.
인간을 구조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요건을 분석하고, 직무를 조직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업무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직무분석은 직무내용에 대한 정보를 조직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기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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