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 말다’
1) 의미 정보
2) 형태 통사 정보
3) 화용 정보
4) 관련어 정보
5) 활동 교수 방법
2. ‘-지 않다’
1) 의미 정보
2) 형태 통사 정보
3) 화용 정보
4) 관련어 정보
5) 활동 교수 방법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를 교육받고자 하는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학습하려 할 때 문법을 이해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외국인 학습자가 문법 교육을 받을 때는 그 목적이 한국어의 사용 능력을 키우는 것에 있을 것이다. 더불어 한국어 문법 지식을 바탕으로 한국어를 더 풍부하게 사용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렇다면 이 외국인 학습자들이 학습할 수 있는 한국어 문법은 어떤 것 있는지, 또 이러한 표현을 외국인 학습자에게 어떻게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 리포트에서는 ‘-지 말다’, ‘-지 않다’를 외국인 학습자에게 교육할 때 필요한 의미 정보, 형태 통사, 화용, 관련어 정보에 대해 살펴보며, 더불어 활동 교수 방법도 제시해본다.
Ⅱ. 본론
1. ‘-지 말다’
1) 의미 정보
‘-지 말다’는 동사에 붙어 어떤 행위를 하지 못하게 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다른 사람의 행위를 금지할 때 주로 사용한다.
2) 형태 통사 정보
(1) ‘-지 말다’는 동사의 어간 끝 음절의 받침 유무에 상관없이 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