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
(1) 장점
(2) 단점
2)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 문제 중심 학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의사소통 교수요목의 유형은 교수 목적에 따라 통합적 교수요목과 분석적 교수요목으로 나뉜다. 그 중 분석적 교수요목은 통합적 교수요목과 대조되는 개념으로, 전체에서 부분을 지향하는 교수적 설계이다. 즉 개별 문법 단위에 대한 상향적 교수 학습 방법을 강조하는 것이 통합적 교수요목이라한다면, 전체적인 의사소통 단위에 대한 하향식 교수 학습 방법을 강조한 것이 분석적 교수요목이다. 이러한 분석적 교수요목에는 절차 중심 교수요목, 과제 중심 교수요목, 내용 중심 교수요목이 포함된다.
본론에서는 분석적 교수요목 중에 하나인 절차 중심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은 절차 중심 교수요목, 과제 중심 교수요목, 과정 중심 교수요목, 내용 기반 교수요목 등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