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기관환경분석
2) 마케팅 조사
3) 마케팅 목표설정
4) 시장분석
5) 마케팅도구의 설정
6) 마케팅 실행
7) 마케팅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과정은 복잡하고 동태적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고 또한 여러 단계의 연속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복잡한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과정들에 대해 학자들마다 아래의 표와 같이 각각 여러 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표]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과정

코틀러, 리베토와 리(Kotler, Robeto, & Lee, 2002) 는 사회마케팅 환경분석, 목표체계 결정, 사회마케팅 전략과 수립, 사회마케팅 프로그램 운영관리 등 4단계로 분류하였다. 박성연(1998) 은 상황분석, 세분시장 마케팅 전략 수립,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마케팅믹스 수립, 마케팅활동의 조정 및 통제 등 7단계로 분류하였다. 정무성(2003) 은 환경분석, 마케팅 조사, 목표설정, 시장분석, 마케팅도구 설정, 마케팅 실행, 마케팅 평가 등 7단계로 분류하였다.
루소(Rosso, 1991) 는 좀 더 세분하여 기관환경분석, 시장욕구분석, 프로그램 목적설정, 기부시장분석, 마케팅도구 설정, 잠재적 기부시장출처 규명, 마케팅 계획 작성, 자원봉사자 활용, 마케팅 실행, 마케팅 평가 등 10단계로 분류하였다.
상기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학자마다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단계를 각기 다르게 분류하고 있지만 그 내용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이런 공통점을 토대로 하여 여기서는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과정을 기관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마케팅 목표설정, 시장분석, 마케팅도구 설정, 마케팅 실행, 마케팅 평가 등의 7단계로 분류하고 그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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