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와 나의 성장 발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남과 동시에 끊임없는 변화를 기초로 삼아 발전을 시도하며 삶을 이루어 가게 된다. 영유아
기, 청소년기에 변화와 발달의 양상이 가장 뚜렷하게 드러나지만, 이 시기에만 성장이 일어나는 것이 아
니며, 이후에도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의 변화는 끊임없이 일어난다. 인간은 이러한 변화를 생을 마감
할 때까지 계속한다. 그러나 많은 이들은 자신의 성장과 발달이 청소년기가 지난 이후에 끝난다고 생각
하여 무관심하게 여긴다. 현재 상황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직면한 상황과 실태를 파악하는 것
이 매우 중요하다. 나의 상황을 아는 것은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에릭슨은 이와 같은 상황을 잘 이해하여 인간의 성격이 생애 전반에 걸쳐 변화하고 발달한다
고 인식하였다. 그에 따르면 모든 인간은 그들이 처한 사회 역사적 환경이나 그로부터 주어지는 각각의
단계별 심리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고, 위기를 극복해나가면서 성숙을 이루게 된다. 본론에서는 에릭슨이
주장한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 무엇이며, 이 이론을 참고로 나의 상황에 적용하여 설명하려고 한다.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와 나의 성장 발달
1) 제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0~1세)
해당 시기에서의 유아는 어머니와 일차적으로 사랑을 확인하고 사회적 관계를 맺는데 주로 모유 수유
과정 중 모친과의 동일화에 대한 기초를 발전시켜주기 때문이다. 만약 이때 양육자가 유아에게 일관적
인 행동을 보이지 못하고 냉정한 태도로 일관하거나 유아를 무시하는 태도 등을 보인다면 유아는 세상
을 부정적인 공간으로 인식하게 된다. 또한 부모 외에도 세상에 대해서 신뢰감을 보이지 못하고 부모가
언제나 자신의 곁에 있지만은 않기 때문에 불안감을 가지게 되어 후에 애정결핍과 불안장애를 앓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에릭슨은 주장했다. 에릭슨은 해당 시기를 인생 초기 단계에 있어 가장 비중 있는 시
기라고 보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