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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해결중심이론이란
2. 면접 진행자로서의 다짐
3. 클라이언트의 이야기
II. 본론
1. 면접 진행자와 면접 대상자 소개
2. 실제 면접 진행 (W/C- 일화중심, 대화체로 작성)
III. 결론
1. 면접 진행자의 느낀점
2. 면접 대상자의 소감
본문내용
1. 해결중심이론이란
(1) 의미
– 해결중심이론은 단기치료의 대표적인 개입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특히 클라이언트 지향적인 접근 방법으로, 클라이언트를 자신의 문제를 가장 잘 아는 전문가로 인정함과 동시에 문제 해결의 주체 로서 전문적 관계의 동반자로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기본가정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삶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기 바라는지 가장 잘 알고 있는
전문가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을 인정하고 이를 중요시 해야 한다.
– 해결중심이론을 활용하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키는 전문가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도움을 주는 자문가의 역할을 한다.
– 문제내용 자체보다는 문제 해결방안과 새로운 행동 유형을 시작하는데 초점을 둔다.
– 클라이언트의 잠재적인 변화 욕구를 인정하고 중요시 한다.
–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에게 무엇을 달리 해야 하는지 직접 가르치거나 행동 변화를 하도록
새로운 전략을 가르치지 않으며,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문제해결방안을 생각해 내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협력적인 동료관계이다.
(3) 주요원칙
– 병리적인 것 대신에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둔다.
– 클라이언트의 강점, 자원, 건강한 특성을 발견하여 치료에 활용한다.
– 탈이론적이고 비규범적이며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존중한다.
– 변화는 항상 일어나며 불가피 한 것임을 인지한다.
– 현재와 미래를 지향한다. 다시 말하자면, 과거를 깊이 연구하지 않으며, 현재와 미래에 적응하는 것을
돕는데 관심을 둔다.
– 클라이언트의 자율적인 협력을 중요시한다.
(4) 주요기술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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