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3.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는 여러 가지 발달적 특성으로 인하여 사회가 복잡하고 다양화되면서 가정과 학교의 기능과 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면서 이런 영향으로 학교교육의 저해 요인이 증대되면서 학생들의 학교생활에서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면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앞으로 교육제도 내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학교사회복지가 우리나라 교육제도 내에서도 우리의 환경에 맞는 새로운 문제해결의 방법론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근거 마련이 요구되며,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의 직접적인 문제의 예방 및 해결은 물론 가정-학교-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조정을 중요하게 다루며, 이런 학교사회복지의 주된 실천의 장은 학교뿐 아니라 학교교육과 관련된 학교체계까지 포함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사회복지현장에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되어야 한다. 특히 문제해결을 위한 사후처리

<중략>

학교체계에서 전문능력과 자격을 갖춘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 교사,학부모, 지역사회의 심리적 문제, 사회적 문제, 가족·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 및 유발조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달성과 학생복지 증진이 가능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제공하는 활동이다.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의 초점은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뿐만 아니라 학생과 환경의 역기능에 초점을 두고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까지 개입의 범위를 확대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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