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조직이론

목차

1) 전문적 관료조직
2) 신공공관리론
3) 신공공서비스
4) 학습 조직
5) BPR
6) 리스트럭처링
7) 다운사이징
8) TQM
9) 벤치마킹
10) 품질 경영과 QC, Z이론
11) 전략적 관리
12) 에드호크러시
13) 목표관리제도
1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문적 관료조직(Professional bureaucracy)

조직의 핵심 인력이 전문직들로 구성된 조직으로 전문직 직원들은 의사결정이 탈 집권화되고 공식 규칙들이 완화되는 것으로 지식과 기술의 표준화에 의존하게 된다.

2) 신공공관리론

결과(results,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 정부 조직 단위와 민간 조직들과의 관계를 설정하는 이론이다.

3) 신공공서비스

신공공관리론에 반대하며, ‘사회 자본’이나 ‘시민 임파워먼트’에 기인한다.

4) 학습 조직(learning organizations)

조직 구성원들에게 학습을 용이하게 만들고, 스스로를 변환해 가는 조직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