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조직의 기획의 개념 및 과정

목차

I. 사회복지행정의 기획
1) 자원기획
(1) 재정기획
(2) 시설 및 장비에 관한 기획
2) 프로젝트 기획(8단계)
3) 개인기획

II. 기획의 특성과 과정
1) 기획의 특성
2) 기획의 과정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사회복지행정의 기획

1) 자원기획

(1) 제정기획

특정한 기획기간 동안 기관이나 프로그램의 재정 상태를 예측하기 위한 기획이다. 이는 서비스의 양이나 범위를 축소 또는 수정하여 자금수요를 줄이며, 기업의 기부금, 재정원조기관으로부터의 지원 확보 등 모금운동에 해당한다.

(2) 시설 및 장비에 관한 기획

소비물자에 관한 기획은 서류용지, 필기용구, 기록보관철 등과 같은 품목들의 구매가 일상적인 업무가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자금은 언제든지 이용 가능하여야 한다.
인사에 관한 기획은 기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직원으로, 매 기획연도에 충원되어야 할 직원의 수나 새로 고용된 직원이 배치되어야 할 부서나 프로그램에 배치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