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의 중요성 및 유형

목차

1) 의사소통의 개념

2) 의사소통의 중요성
(1) 효과성
(2) 효율성
(3) 사기

3) 의사소통 원칙과 유형
(1) 의사소통 원칙
(2) 의사소통 유형
1/ 공식적 의사소통
2/ 비공식적 의사소통
3/ 수직적 의사소통
4/ 수평적 의사소통
5/ 언어적 의사소통
6/ 비언어적 의사소통
(3) 의사소통 과정과 장애요인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의사소통의 개념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사고와 담정을 전달하는 방방의 과정이다(skidmore, 1990).한 사람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사실, 생각, 의견 또는 감정의 교환을 통하여 공통적 이해를 이룩하고 수용자 측의 의식이나 때도 또는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일련의 행위이다.

2) 의사소통의 중요성(skidmore, 1990)

(1) 효과성

사회복지조직에서 직원들 간 또는 지도자와 직원들 간에 서로 원만한 의사소통을 이를 때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이 가능해진다. 방방의 의사소통은 민주적 과정의 한 부분이며 효과적인 정책결정을 할 수 있다.

(2) 효율성

직원들 간에 공개적으로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효율성이 달성될 수 있는데, 지도자와 직원들 간에 조직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공개적으로 알고 직원들 간에 서로의 감정이나 생각들을 잘 이해하고 있을 때 효율성이 높아진다.

(3) 사기(Morale)

직원들의 사기는 지도자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의 이해가 있을 때 진작되며, 지도자는 직원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나누어 보아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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