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협착증] 간호과정 CASE STUDY (A+ 보장)

목차

간호진단 2개, 간호과정 2개

부동 및 피부조직 압박과 관련된 성인욕창
통증 및 환청과 관련된 수면 박

본문내용

척추관 협착증 (spinal stenosis)

<정의>
척추관이란 척추 가운데 관 모양의 속이 빈 곳으로, 아래위 척추에 의해 추간공이 생기며 가운데 관 속은 뇌로부터 팔다리까지 신경(척수)이 지나가는 통로가 된다. 관 모양은 타원형 또는 삼각형으로 경추 부위(목 쪽)에서 가장 크며 흉추 부위(가슴 쪽)에서 좁아졌다가 요추부(허리 쪽)에서 다시 커진 후 하부로 갈수록 좁아지는 구조로 되어 있다.
척추관 협착증이란 어떤 원인으로 척추 중앙의 척추관, 신경근관 또는 추간공이 좁아져서 신경을 누르는 병으로 허리의 통증을 유발하거나 다리에 여러 복합적인 신경증세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원인>
1. 선천성, 발육성 척추관 협착증
– 선천적으로 요추관의 크기가 정상보다 작게 만들어지는 경우로, 대개는 35세가 넘어 뼈와 인대의 변화가 겹쳐서 증상이 발생하나 20세 전후의 아주 젊은 나이에도 간혹 발견된다.
˚ 특발성
˚ 연골 무형성증

2. 후천성 척추관 협착증
– 가장 흔한 원인으로 척추 퇴행성 골관절염이 생김에 따라 허리 관절의 크기가 커지고 인대도 두꺼워지는 동시에 가시 같은 뼈가 자라나 신경길을 좁아지게 되는 경우가 가장 많다.
1) 퇴행성
˚ 척추관 중심부
˚ 척추관 주변부
– 외측 함요부, 신경근관
– 추간공

2) 혼합형 (선천성, 퇴행성, 또는 추간판 탈출증의 혼합)

3) 척추 분리형 척추 전방 전위증

4) 의인성
˚ 추궁판 절제술 후
˚ 척추 고정술 후

5) 외상성

6) 기타
˚ Paget 씨 병
위와 같이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퇴행성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나이가 들면서 우리 몸 이곳저곳에는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데,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디스크)도 마찬가지이다. 뼈에 퇴행성 변화가 생기면서 뼈가 두꺼워지거나 삐죽삐죽하게 자라나면서 신경을 압박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